SearchPortal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검색 포털의 기반은 검색 Search 기능에 있습니다. 여러 웹사이트의 내용을 검색해서 원하는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해주는 순간이동장치, 즉 말그대로 portal 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검색에는 김중태 컬럼 http://www.dal.co.kr/col/spot... 에서 지속적으로 비판되어온 기묘한 특성 때문에 포털 자체가 검색을 넘어서서 일종의 독점 언론사처럼 변형 되어 그 독점력 Monopoly 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무슨 말인고하니, 포털 가입자들로 하여금, 외부의 자료를 자발적으로 불법적으로 복제해서 쌓아놓게 하고는, 그 자료를 검색에 사용할 뿐 외부로 공개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지식검색 QNASearch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외부의 자료는 사용자들이 계속 불법 복제를 통해 수동으로 수집해 올테니, 자기들과 대항해서 검색금지의 맞불을 놓는 사이트들은 개구멍으로 정보가 계속 새는 셈이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Google 에서 네이버 http://www.naver.com 에 기록된 자료를 검색하면 네이버에서 검색을 막고 있기 때문에 거의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네이트 http://www.nate.co.kr 에서 검색하면, 네이트의 사용자 중 일부가 분명히 네이버의 인기 게시물은 불법 복제를 해서 쌓아 놓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검색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불법적인 사용자들, 특히 법망을 피해나갈 수 있는 초등학생들 을 많이 보유한 웹 포털이 절대적으로 검색에 유리하게 됩니다.


(이런 용사들 때문에 네이버와 다음은 구글에 맞서고 있는 겁니다.)

초등학생 불법복제자 방어선은 어떻게 무너지는가?

Likejazz.com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국내 포털들의 KoreanWay 에 입각한 방어 때문에 해외 업체의 공략이 실패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http://www.likejazz.com/29872...

그런데, 장차, 이처럼 초등학생 불법 복제자에 의존해서, Google 등의 경쟁과 맞서고 있는 국내의 포털들은 치명적인 약점이 생깁니다. 그것은 WebTwoPointZero 등등의 대두와 함께 개인자료를 세계만방에 연결하려는 사용자들이 급증하기 때문입니다. 즉, 포털이 검색을 막아도 개인이 반대로 검색을 자발적으로 허용해버리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RSS 가 있습니다. 많은 블로그들, 게시판들이 RS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RSS는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RSS를 제공하는 블로그와 게시판, 뉴스들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닫혀 있는 포털의 자료들이 외부 검색엔진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독점적인 검색포털 SearchPortal 들이 이거 안되겠다. 오늘부터 RSS 제공 금지~ 라고 선언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시도는 실패하게 됩니다. 왜인고, 하니 어느새 사용자들이 Blog 라면, 당연히 RSSFeeding 을 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막으려고 하면, 마치 E-mail을 쓸수는 있지만 첨부파일은 달 수 없다고 하는 식의 강한 제약이라는 거부감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여기에 구글, MicroSoft 와 같은 거대기업 BigCompany 의 역할이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중소기업, 벤쳐기업들 처럼 포털의 자료를 모아서 외부에 공개하니 마니 하면서 작은 싸움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런 거대 기업들은 RSS , WebTwoPointZero 와 같은 거대한 기술과 문화 자체의 기반을 조절할 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회사들은 이러한 곳에 더 노력을 기울이기 마련입니다. 이런 초대형 회사들이 사람들이 BlogRSS 에 대해 갖고 있는, 프로토콜, 문화, 상식을 조절해 결정해버리면, 검색 포털들의 사소한 자료 독점 싸움쯤은 우습게 무너져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SK그룹이 이글루스 http://www.egloos.com 을 사들이며 작은 사업에 연연하며 중소 벤처 업체들의 시장을 휘젖는 것이 멍청한 선택인데는 바로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SK그룹이라면, 블로그에서 동영상을 유통시킬 수 있을만한 전송기술과 서버 하드웨어를 개발할 자본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TV대신 블로그를 소파에 누워 보게 하는 것을 당연하게 할 수 있다면, 이글루스 같은 업체쯤을 거느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51476276 / Common clock 2006.06.28, 3:31 pm )
다음글 Prejudgement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