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mRacism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스팸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한 여러가지 SpamDefence 방법 중에 흔히 사용되는 것 중 하나가, 특정 IP, 특정 사람을 Spammer 로 지목해서 그 사람의 글은 무조건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강력하고 폭넓게 사용하게 되면, 어떤 집단 전체를 부당한 이유로 소통을 하지 못하게 막아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생각하면 그냥 너무 강한 스팸필터 때문에 정작 중요한 e 메일까지 받지 못하는 일과 비슷한 것이지만, 또 심각하게 생각해 보면, 일종의 인종차별, 집단차별이 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실제로 한국 밖에서 연결하는 접속, 중국어로 된 덧글 등등을 무조건 차단하는 웹사이트는 꽤 많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적지 않은 이글루스 http://egloos.com 사용자들은 스팸 덧글, 스팸 트랙백을 막기 위해, 이글루스 회원끼리만 덧글과 트랙백을 주고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단 게시물간의 Link 가 적어지고, 따라서 글의 의미상의 유용성이 Semantics 에서 약해진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발작 더 나가면, 이것은, 이글루스 회원만 믿겠다. 라는 식의 문화적인, 선입견의 느낌이 되는 방어장치로 여길만도 합니다.

물론 지금은 그런 회원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글루스에 가입하는게 어려운 일도 아니거니와, 다만 무분별한 스팸을 막는 장치일 뿐입니다.

모든 사회, 문화적 선입견이 이런식의 합리적인 안전장치, 경향성을 고려하다 생겨난 것이라는 점에서 이런 현상은 생각해볼만합니다. 미국 흑인들이 노예였다보니, 흑인들은 무식하다고 생각하게 되고, 일본인들이 한국을 지배한 적이 있다보니, 지금도 일본인들을 무조건 싫어하게 되는 것과 뿌리는 흡사해 보입니다. 물론, 지금은 단순한 기술적인 방책일 뿐이지만, 인터넷이 점차 중요한 매체로 위치를 키워갈 수록, 이런 논의가 좀 더 심각한 주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심한 스팸에 시달린 바로 이 http://hehehe.co.kr 위키위키 블로그도 사실은 약간은 인종차별의 죄가 있는 블로그 입니다. 이 사이트를 비롯해서, 몇몇 적잖은 웹사이트들은 특정 문자, 특정 단어를 기준으로 스팸을 판별합니다. 적잖은 영미권 사이트가 영어로 쓰지 않은 글은 등록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이 사이트 역시, 한국어가 한 마디도 쓰이지 않은 지나치게 긴 글은 등록시키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씁쓸합니다.


현재 제가 쓰는 tattertools도 (classic 버전에 한해) 한글 이외의 덧글이나 트랙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이걸 설정에서 끌 수가 없다는 것이죠. 한국에서 접속비율이 60%밖에 안되는데 고민입니다. -_- - xacdo http://xacdo.net 2007.10.31, 8:28 pm

더 끔찍한 것은 일반 사용자들은 이런식으로 막아 놓은 덧글을 회피하기 어렵고 귀찮게 느끼지만, 스팸 업자들은 프로그래밍 기술로 조금만 수를 써서 프로그램을 교정하면 역시 수백 수천만의 스팸을 뿌릴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중국어스패머, 영어스패머가 한글로 (안녕하세요) 따위의 무의미한 말을 앞뒤에 적절히 배치해서 특정언어를 무조건 막아버리는 덧글을 통과하게 스패밍 프로그램을 고치는 것은 간단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걸 마주하는 정당한 덧글달려는 외국인은 그 귀찮음이 상당히 크게 느껴지게 되고, 어쩌면 기분나빠서 덧글을 달지 않을 가능성도 아주 높아집니다. - 게렉터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93966266 / Common clock 2007.11.02, 10:17 am )
다음글 SoftwareBusiness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