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ilarity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비 수치적인 유사성을 수치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에 관하여

여러가지 연구가 있습니다. 당장에 직접적으로 응용되는 화상 인식, 음성 인식, 필기체 인식 부터 코퍼스 언어학의 연구로 부터, 생명정보학, 화학정보학의 주요한 연구 분야를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ApplCultureMP3P

"옙 시청각연구소 블로그"의 포스트 http://blog.naver.com/yeppblo... 에서, 애플이 아이옵스를 디자인 표절이라고 문제제기한데 대해서, 비판론이 제기되어 있습니다.

저 역시, 아이옵스의 디자인이 애플의 일방적인 표절이거나, 특히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만한 유사품 이거나 한 것은 결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애플 아이팟 디자인을 모방하려고 의도 했으며, 창의적인 디자인이라기보다는 애플의 선도적 디자인을 어느 정도 따라 간 것 이라는 생각은 지우기 어렵습니다.

애플 아이팟의 디자인은 성냥갑형 얇은 직육면체 외관에 단순미를 강조한 한 덩어리로 된 클릭휠, 한 덩어리로 된 모니터 LCD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옵스 Z3 역시 성냥갑형 얇은 직육면체, 한 덩어리로 된 클릭휠, 한 덩어리로 된 모니터 LCD는 정확히 동일합니다. 무엇보다 금속광택의 색감은 거의 일치하며, 직선과 원형으로 이어폰 연결부위의 옆면을 처리한 것도 같습니다.

애플의 디자인은 단순한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그 단순함 이라는 것은 분명히 애플이 창조적으로 개척한 영역 입니다.

아이팟 이전의 MP3P 는 복잡한 굴곡이나 다면체로 디자인된 케이스에 과거 테이프 카세트를 연상시키는 금속 버튼들을 오밀조밀 달아 놓은 형태였습니다. 복잡해서 뭔가 대단하고 기술적으로 있어 보이는 듯함 을 과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팟이전에 한국에서 MP3P 의 유행을 선도하고 있었던 아이리버의 경우에는, 원통형, 혹은 다각 기둥형 케이스에, X자 혹은 +자로 구성된 주조정 버튼, 외장에 요철형으로 강조된 장식과 보조 버튼들을 복잡하게 드러내는 형태였습니다.

그런데, 아이팟의 등장이후, 아이리버에서 내놓은 신제품이 매우 닮은 모양이었던 것은, 상당히 처량해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분명, 아이리버는 애플보다 훨씬 선배였는데 말입니다.

저는 아이리버의 프리즘형 디자인을 과히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프리즘형 디자인은 카세트 테이프나 CD, 하드디스크 MP3P 같은 다른 기계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플래시 메모리형 MP3P에서만 할 수 있는 개성적인 시도였습니다. 고정관념의 타파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시도를 통해, 과거 테이프 카세트 처럼 가방이나 주머니에 담아 어디 넣어 두는 것이 아니라, MP3P를 액세서리처럼 목앞에 대롱대롱 걸어 두고 다니는 패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목에 결코 MP3P를 걸고 다니지도 않습니다만, 역시나, 그러한 발상이나, 시도 자체는 높이 평가 하고 싶습니다.

그런 과감하고 모험적이었던 MP3P 디자인의 과거를 생각해 본다면, 아이팟 표절까지는 아니더라도, 분명히 꽤 많은 부분 아이팟을 맥없이 모방하는 면이 있고, 그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듯한 최근의 디자인 경향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아이팟의 이번 주장 제기도, 정말로 자신들의 상표권, 의장권이 위협 받는 다기 보다는, 이러한 디자인 유행의 원조이자, 중심이 자신이라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에 의도를 둔 면이 꽤 많다고 생각합니다.


Google과 검색/포털들

첫눈 http://www.1noon.com 도 그렇습니다만, 최근의 QBoxGoogle 과 비슷한 이라고 회자되고 있습니다.

사실, 구글 디자인은 종량제 인터넷, 모바일 기기 인터넷에서 괴력을 발휘하는 간략함의 유리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많이 모방되었습니다. 유명한 중국쪽 사이트들 중에 구글과 닮은 것들을 소개합니다.


이중에 제일 위의 것, 100도* 는 얼마전에 미국 NASDAQ 상장에 수백억의 투자를 역으로 받는 바람에 세계적인 주목을 끌었으며, 젊은 baidu의 미남 CEO, 리옌홍은 일약 중국대륙 10대 부자급으로 치솟기도 했습니다.

일부 비판자들은 구글을 그대로 따라한 baidu를 보고 그저 "중국시장에 대한 환상"에 젖은 미국인들이, 막연히 구글과 비슷하니까 분명히 뜰거야... 하면서 아무렇게나 돈을 때려넣었기 때문에 부풀어 오른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구글과 닮아 보이지만, 전혀 다른 성격을 지니는 QBox 의 시도는 오히려 더 가치를 지닌다고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93282153 / Common clock 2007.10.25, 12:15 pm )
다음글 Gadget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