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lution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인터넷을 바꾼 10대 웹페이지가 인디펜던트지를 통해 올라왔다 http://news.independent.co.uk... 는 사실이 KJ 블로그 http://koreanjurist.com/index... 에 소개 되어 있습니다.

이 리스트에 제 나름대로 한국판을 생각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스모크 http://no-smok.net
인디펜던트에서는 위키피디아 였습니다. 지금은 확연히 활동이 약해졌지만, 아마 한국 WikiWiki 1세대에서 공헌한 그 전통은 엠팔/케텔의 전통 처럼 영원히 기록될 가치가 있을 겁니다.

2. 알툴스 http://www.altools.co.kr
인디펜던트에서는 FireFox 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여러 문제로 인해 요즘은 파워유저들은 좀 피해가기도 하지만, 그래도 알FTP와 알ZIP은 급할 때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돌리기에 여전히 잘 받아지고, 적당히 잘 돌아가는 쓸만한 유틸리티들입니다.

3. 아크로에디트 http://www.acrosoft.pe.kr/acr...
인디펜던트에서 제안한 오픈오피스 사이트에 대해 꼽아본 것입니다. 공개소프트웨어로, 에디트플러스와 맞먹는 아크로에디트는 정말 많은 개발자들 컴퓨터에 자리잡아, 사실상의 e북리더, 워드프로세서로까지 활용되는 형편입니다.

4. 클럽박스 http://www.clubbox.co.kr
인디펜던트는 비트토런트 였습니다. 비트토런트가 P2P 의 일대 전기를 가져온 것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푸르나가 잠시 유행하더니, 최근에는 대용량 파일 공유는 주로 클럽박스, PD박스 등의 소위 웹하드 형식의 순수P2P와는 거리가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곰플레이어 http://gom.ipop.co.kr/
인디펜던트는 Xvid 였습니다. 자체 코덱 내장 방식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자리잡게한 일등공신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동영상의 인터넷 공유를 더욱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6. 제로보드 http://www.nzeo.com/
인디펜던트는 PHPBB. 이것은 답이 명확합니다. 제로보드 이상없습니다.

7.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kr
인디펜던트는 아웃폭스드. 오마이뉴스는 "웹페이지"를 다루는 마당에 기업 전체를 언급하게 되어 격이 좀 맞지 않는 면이 없잖습니다. 또한, 오마이뉴스에 가끔 등장하는 주장으로만 가득찬 "보도"는 거슬리는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언론-참여 의 3자에 대한 적당한 시제품을 설득력있게 제시하고 자리잡았다는 점은 분명 대단합니다.

혹은, http//www.dcinside.co.kr* 역시 요즘은 사실상 대중언론의 역학이 있다는 면에서 제시할만합니다.

8. 아크몬드의 비스타블로그 http://archmond.mizc.com/tt/i...
인디펜던트는 다인볼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OS 분야에서는 안타깝게도 한국 사이트에서 맞먹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비슷한 여러 곳들이 있습니다만 어느 한곳을 꼽에는 적당한 생각이 안 떠오릅니다. 추천 있으신분?

9. APM셋업/근사모 http://www.apmsetup.com/
인디펜던트는 아파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APACHE 웹사이트 보다는 항상 APMSetup에 들러서 모든 것을 설치해 왔습니다. 간편하게 서버 구성하기에 이 역시 널리 퍼진 사실상의 표준이 아닌가 합니다.

10. KLDP http://kldp.net/
인디펜던트는 소스포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당연히 한국의 소스포지라면, KLDP가 바로 떠오릅니다.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36857922 / Common clock 2006.01.10, 2:52 am )
다음글 Widget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