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seMonkey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GreaseMonkey 는 FireFoxFireFoxExtension 중 하나로, 웹페이지를 출력할 때, 설정한 JavaScript 에 따라, 한번 웹페이지를 가공한 뒤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보기 싫은 광고, 툴바 같은 것을 떼어 버린 채로 웹페이지를 출력하게 하는 데 쓸모가 있습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를 마음껏 끼워넣을 수 있는만큼,다른 다양한 활용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에서 광고가 뜬 지금 이 페이지를 본 모습 )


( FireFox 에서 그리스몽키를 이용해 광고를 자동으로 삭제한 상태의 모습 )

Tripod 광고차단

WikiWiki 시험용 페이지가 호스팅되고 있는 무료 계정인 독일판 트라이포드에 엄청나게 심한 PopUpAd 가 뜬다고 투덜거린 적이 있었는데, GreaseMonkey 용 스크립트를 하나 짜서, 깨끗하게 없애 버리면서 보는데 성공했습니다.


GreaseMonkey를 설치하고, 이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법은, 우선,


올블로그 툴바 없애기

대표적인 Blog Link 사이트인 올블로그 http://www.allblog.net 사이트는 스크랩이나 추천 기능을 위해서 툴바를 붙인채 이동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게 주소를 바로 따낸다거나 할때는 굉장히 거추장스럽습니다.

그리스몽키를 설치하고 (위의 내용 참조), 방금 만들어 올린, 아래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이것을 해결해 줍니다.


원래는 올블로그에서 이동할 때 아래처럼,


툴바를 달고 가는 주소로 이동하게 됩니다만, 이 스크립트를 설치하고 나면,


이렇게 막바로 해당 포스트로 이동하는 링크로 바뀌게 됩니다.

한술 더 떠서, 아래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올블로그의 최신 게시물 이외에 모든 부분을 다 없애 버립니다.


Free Image Hosting at www.ImageShack.us

게다가 이 스크립트를 설치하게 되면, 브라우저의 제목이 올블로그의 최신 포스트로 바뀝니다. 그리고 90초마다 한번씩 페이지를 업데이트 합니다. 이렇게 되면, 윈도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최신 포스트 요약이 살포시 보이게 되니, 일종의 알리미 notifier 로 사용하는 것 비슷...한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역시나, 이걸,

나말고 누가쓰려나...


( "솔로" 라는 말입니다... )

하여간,
정말 사람 괴롭게 하던, PopUpAd 문제가 이렇게 그리스 몽키로 깔끔하게 해결되니, 이걸로 뭔가 훨씬 더 해괴한 일을 할 수는 없을까.. 아이디어 고민중입니다.


문제점

당연히 그리스몽키는 광고수입에 의존하는 웹사이트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됩니다. 현재는 그리스몽키를 쓸 수 있는 파이어폭스의 보급률이 그다지 높지 않고, 또 그리스몽키를 걸 경우 속도가 약간 느려지는 문제도 있어서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만, 이것은 그야말로 시간문제 입니다.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34622993 / Common clock 2005.12.15, 6:03 am )
다음글 RSSFeeding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