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gBack
e-mail: gerecter at gmail.com | 처음 | 업데이트목록 | 가나다순목록 | 지도 | 검색 |
핑백은 쌍방향 링크를 구체화 하려는 수단입니다. 즉 어떤 화가의 페이지를 어떤 블로그 사용자가 링크하면, 그 화가의 페이지에서도 그 화가의 페이지로 찾아갈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는 것인데, 이를 일종의 커뮤니티 웹사이트 중심으로 해결해보자는 것입니다.

저는 이를 CN의 연습장 블로그 http://seeand.be/wp/article-9... 에서 읽고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사실 쌍방향 LinkWikiWiki 가 초창기부터 고민해온 주제로 여러가지 처리방법이 연구되었습니다. 이 위키키위로 만들어진 웹사이트 역시 링크와 역링크로 Map 을 그려주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그런 끝에, 결국 한국에서 노스모크를 중심으로한 주요 위키위키에서 택한 방법은 검색을 통한 것입니다. 즉 이 웹페이지를 참조하는 다른 페이지를 찾아가려면, 위키위키 전체를 검색해서 이 웹페이지를 향한 링크를 갖고 있는 페이지를 나열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저자동고유연의 방법의 사상을 이용해서, 위키위키의 링크 기능과 검색 기능만 갖고도 기능 추가 없이 역링크를 구현한다는 면에서 꽤 그럴듯한 형태로 권장되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보통의 웹페이지 역시, 검색을 통한 웹페이지 역링크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겁니다. 구글 http://google.co.kr 에서는 http://www.google.co.kr/search?hl=ko&q=link%3A 라는 문구 뒤에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한 곳에서 그 주소를 링크하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와대 홈페이지 http://www.president.go.kr/cw... 한 구석에 http://www.google.co.kr/search?hl=ko&q=link%3Ahttp://www.president.go.kr/cwd/kr/index.php 라는 주소를 달아 놓으면, 이 주소로 들어가서 청와대 중국어 페이지, 건설교통부 페이지 등이 이곳을 링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ree Image Hosting at www.ImageShack.us
http://www.google.co.kr/searc...

따라서, 모든 웹페이지에 바로 저 구글 링크 검색 주소로 가는 곳을 달아 놓으면 원시적이나마, 검색을 통한 역링크를 구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러한 검색을 통한 역링크 구현은 위키위키에서 겪었던 모든 문제점을 그대로 겪게 됩니다. 특히나, 궁극적으로는 DNS와 맞설 정도의 처리능력을 가진 검색엔진을 가져야만 완벽한 처리가 가능하게 되는 만큼 기술적인 비효율성도 크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도입가능한 저자동고유연성 방법이라는 점에서 역시나 의미가 없지 않습니다.



(마지막 변경 UNIX clock : 1150201205 / Common clock 2006.06.13, 9:20 pm )
다음글 Link


gerecter의 다른 웹사이트들: 영화/책 - 도시전설 - 고전전산 - 평론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