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88GameWorld 사이트의 일본어 원문 설명 인용) 現在(2000年)でも歴史シミュレーションゲームの頂点にたつ三国志シリーズの第1弾がこれ。「信長の野望」、「蒼き狼と白き牝鹿」と歴史物にこだわる光栄が満を持して世に送り出したゲーム。三国志自体の内容を武将システムという新アイデアを採用することによって、歴史に残るヒットゲームにしてしまった。三国志というのは、実に多くの武将、智将が登場する。これらの人材をいかにうまく集め、使うか、これがこのゲームの醍醐味である。ゲームコマンドは「信長の野望」と同様に、内政コマンド、外交コマンドなどがあるが、人物に関するコマンドが多く、武将の忠誠をあげたり、書物をあたえてそれぞれの武将の知力を増やしたりといろいろできるようにになっている。また戦闘も従来のヘックス型をさらに進化させ、計略でこちらに損害なく相手を混乱させたり、火計で火をつけて風下に火をまわらせたり、集団攻撃で攻撃したりとかなり戦術的に広がっている。また放浪というコマンドもあって、広い中国大陸をさまよって、ここぞという土地をみつけたらそこで旗揚げできる。中国大陸は広いので、空き地がたくさんあり、いつでも逃げたりできるのが、いままでのシリーズと大きく異なる。 (네이버 번역기 번역결과) 현재(2000년)그렇지만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의 정점으로 끊는 삼국지 시리즈의 제1탄이 이것.「노부나가의 야망」「창 나무늑대와 흰색나무빈록」(와)과 역사물을 고집하는 영광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세상에 내보낸 게임.삼국지 자체의 내용을 무장 시스템이라고 하는 신아이디어를 채용하는 것에 의해서 역사에 남는 히트 게임으로 해 버렸다.삼국지라고 하는 것은 실로 많은 무장 지장이 등장한다.이러한 인재를 얼마나 잘 모아 사용하는지 이것이 이 게임의 묘미 (참다운 즐거움)이다.게임 커멘드는 「노부나가의 야망」이라고 같이 내정 커멘드 외교 커멘드등이 있지만 인물에 관한 커멘드가 많아 무장의 충성을 주거나 서적을 내려 각각의 무장의 지력을 늘리거나와 여러 가지 할 수 있도록(듯이)가 되어 있다.또 전투도 종래의 헥스형을 한층 더 진화시켜 계략으로 이쪽에 손해 없게 상대를 혼란시키거나 화계로 불붙여 바람이 불어 가는 쪽으로 불을 돌게 하거나 집단 공격으로 공격하거나 든지 되어 전술적으로 퍼지고 있다.또 방랑이라고 하는 커멘드도 있고 넓은 중국 대륙을 헤매고 개작년이라고 하는 토지를 찾아내면 거기서 개양 할 수 있다.중국 대륙은 넓기 때문에 공터가 많이 있어 언제라도 도망치거나 할 수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시리즈와 크게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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